우리계열 돌풍, 방송의 힘만으론 설명할 수 없는 ‘뭔가’가 있다

우리계열카지노의 힘?레전드 스타들의 저력? 이것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뭔가’가 있다.데뷔와 동시에 음원 차트를 ‘싹쓸이’해버린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 혼성 그룹 싹쓰리(이효리·비·유재석) 이야기다.가요·연예 대상을 섭렵한 초호화 캐스팅에 지상파 방송국의 전폭적 지원까지 더해졌으니, 당연한 성공일까? 일각의 비판처럼 싹쓰리는 ‘시장 생태계를 교란하는 무적의 포식자’인 것일까?파라오카지노 게시판을 채운 댓글들은 조금 다른 의견을 보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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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이 원한 건 바로 이런 노래였다고요!” 우리계열카지노의 흥행은 ‘대중이 원했지만 없었던’ 시장의 빈틈을 찾아낸 영리한 기획의 결과라는 말이다.싹쓰리의 기세는 무서운 수준이다.데뷔 싱글 ‘다시 여기 바닷가’는 발매 이틀째인 지난 19일부터 일주일간 멜론, 지니, 벅스를 비롯해 주요 음원 차트 1위를 굳건히 지켰다.이후에는 싹쓰리의 새 싱글 ‘그 여름을 틀어줘’와 1위 자리를 놓고 엎치락뒤치락하는 형국이다.

지난 25일 오후 8시에 공개된 코인카지노는 유튜브 기준 20시간 만에 20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올렸다.이날 이들이 데뷔 무대를 펼친 MBC <쇼! 음악중심>은 2.1%(이하 닐슨코리아 기준) 시청률을 올리며 올해 최고 성적을 냈다.코로나19로 침체기를 맞았던 가요계에 ‘강펀치’를 날린 셈이다. ‘다시 여기 바닷가’ 발매 직후인 지난 18~19일 가온차트 상위 400위 음원의 전체 이용량을 분석한 결과, 전주 주말인 11~12일 대비 2.5%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400위 음원 이용량 중 싹쓰리의 ‘다시 여기 바닷가’와 ‘여름 안에서’의 점유율은 각각 3%. 2%대로 도합 약 5% 수준이다.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원은 “정상급 가수 두 팀이 컴백한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했다. 주말이 통상 음원 이용량이 감소하는 때임을 감안하면, 카심바슬롯의 데뷔로 전체 이용량이 상승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이 같은 싹쓰리의 흥행은 정상급 가수·제작진 섭외와 전폭적인 홍보가 가능한 방송의 힘이 있기에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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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요계 일각에서 ‘불공정 경쟁’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한 우리계열카지노 관계자는 “보통 가수들이 앨범 하나를 만드는 데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이만큼 공을 들여 투자를 해도 인지도가 낮아 방송 노출 등 홍보가 충분히 되지 않으면 흥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싹쓰리처럼 방송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이용해 두 달 만에 뚝딱 만든 음반과 유통 시기가 맞물리면 홍보가 더욱 힘들다. 우리계열카지노가 빠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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